EBS 극한 직업 화재감식 전문수사관 잿더미 속 진실을 찾아라
본문 바로가기
TV속 사건과 사연과 미스테리

EBS 극한 직업 화재감식 전문수사관 잿더미 속 진실을 찾아라

두루미 2021. 1. 26.

EBS 극한 직업 화재감식 전문수사관 잿더미 속 진실을 찾아라 

EBS 극한 직업 잿더미 속 진실을 찾아라! - 화재감식 전문수사관 편이 2021년 1월 27일 (수)  밤 10시 45분, EBS1에서 소개된다.  소방청 발표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발생한 화재는 38,659건이며 그로 인한 재산피해액은 5,903억 원에 달한다. 화마가 휩쓴 현장에서 진실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경기도북부경찰청 과학수사대 화재감식팀!


원인 미상 화재나 방화가 증가하면서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전문지식을 갖춘 화재감식 전문수사관들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한파 속에서도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은 사건 현장에서 잿더미와 각종 오염물질을 파헤치며 원인을 밝혀내려 고군분투하는데... 위험천만한 화재 현장에서도 오직 진실을 찾기 위해 몸을 사리지 않는 화재감식 전문수사관들의 뜨거운 열정과 땀방울을 EBS <극한직업>에서 만나본다.

EBS 극한 직업 화재감식 전문수사관 모든 범죄는 화재로 위장될 수 있다?!

 

미궁으로 빠질 수 있는 화재 사건을 밝혀내는 경기도북부경찰청 과학수사대 화재감식 전문수사관들! 화재감식 경력 20년의 최승복 팀장을 중심으로 베테랑 수사관 류호승 경위, 장세용 경사, 그리고 국내 1호 여성 화재감식 전문수사관 김민선 경장으로 구성됐다.

 

오늘 그들이 출동한 현장은 경기도 가평의 한 전원주택. 2층 목조 건물이 화재로 전소, 1명의 사망자와 3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밤새 내린 폭설과 한파로 꽁꽁 언 현장, 방화가 의심되는 한편 시신 일부가 묻혀 조심스럽게 발굴해야 한다. 이때 인화성 물질을 찾기 위해 등장한 건, 국내 최초 방화 탐지견 ‘폴리’와 체취 증거견 ‘미르’. 체취증거 수사관 최영진 경위에 지시에 따라 폴리는 방화를 일으킨 인화성 물질을, 미르는 잔해에 묻힌 시신의 일부 수색에 나선다.


방화 탐지견과 시체 수색견이 반응을 보인 지점, 이제 화재감식팀은 현장 보존을 위해 도끼와 호미로 일일이 잔해를 파헤치며 증거 채취에 나선다. 넓은 공간을 세심하게 들여다봐야 하기 때문에 다른 범죄 현장 감식보다 육체적으로 힘들다는 화재감식! 그러나 그들이 집요하게 현장을 파헤쳐 가는 건 모든 범죄가 화재로 위장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데... 억울한 죽음이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게 끊임없이 수색하는 화재감식팀의 고군분투를 만나본다.

 

 

블로그 인기글

 

 

 

천국이란 이름의 인간농장 하얀 성전 안산 Y교회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그알

천국이란 이름의 인간농장 하얀 성전 안산 Y교회의 비밀 그것이 알고싶다 그알 그것이 알고싶다 안산 Y교회 목사가 20년 가까이 수십 명의 아동을 감금 및 학대한 사건 20년 넘게 밝혀지지 않은

jeffreysays.tistory.com

EBS 극한 직업 화재감식 전문수사관 겨울철 화재 원인은 부주의와 전기적 요인 

 

작년 하루 평균 화재는 106건, 인명 피해는 6명에 달한다. 화재의 가장 큰 원인은 부주의와 전기적 요인! 특히 겨울철은 난방용품(전기 히터·전기 장판·전기 열선)의 사용이 늘면서 화재 발생 건수도 늘어난다.

 

경기도 고양시 상가건물에서 발생한 화재 현장도 전기합선으로 인한 화재로 추정! 새까맣게 타 폐허처럼 변한 건물 내부를 구석구석 훑는 수사관들, 불길에 녹아내린 잔해들 속에서 발화지점을 찾느라 분주하다. 전기제품 코드를 수거해 합선 흔적을 찾아냈다. 

 

이번에는 경기도 포천의 한 공장에서 화재로 인해 사망자가 발생했다. 경기도 남양주의 도색공장에서는 콘센트 내부에 이물질이 유입해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화재감식팀은 하루에 2~3번씩 감식 일정이 잡혀 있어 고된 업무의 연속이다.

불이 꺼진 후에도 건물이 무너지거나 깨지고 부서진 날카로운 잔해들로 수사관들이 다치는 일도 잦다. 곳곳의 위험요소가 도사리고 있어 잠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현실! 화재감식팀이 위험천만한 현장에서 증거를 찾기 위해 그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는 이유는, 잿더미 속에 묻힌 진실을 찾을 수 있는 건 바로 그들뿐이기 때문이라는데...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안고 오늘도 화재 현장을 누비는 화재감식 전문수사관들의 활약을 EBS <극한직업>에서 만나본다.